2021. 10. 28. 20:07ㆍ빅데이터 스터디
고객여정분석
고객여정: 고객이 기업과 상호작용할 때 일어나는 이벤트들의 집합
검색,구매, 등록 , 추천 , 재구매 등
고객여정 분석을 통해 얻고자 하는 가치
1. 고객경험 개선(고객만족지수, 순 추천지수, 고객노력지수 등)
- 사용자 후기에 언급된 내용을 고객 프로세스 분석을 통해 확인하고, 서비스 개선을 위한 우선순위를 정함
- 결제 오류 분석을 통한 서비스 불만족을 해소함
2. 비용절감
-고객 프로세스가 비용이 많이드는 서비스 채널로 전이되는 과정과 원인 분석을 통한 해결책 발견
3. 수익증대
- 구매전환율을 높이기 위한 고객 프로세스 분석
1.고객경험개선
시나리오1 : 결제 오류 분석을 통한 원인 발견 후 개선
이용권 결제시 오류가 발생한 고객들의 프로세스를 분석하여 원인을 찾고자 함
원인 : 이용권 구매완료 고객과 결제 실패 고객의 프로세스를 분석한 결과, 결제에 실패한 고객의 os버전과 App 버전이 낮음을 확인함( os: 11.0 미만, App: 4.60미만)
해결 : QC팀에 해당건을 보고한 뒤 APP업데이트를 통해 해결함
결제에 실패한 고객여정 분석
app버전이 낮음을 statisics 창에서 확인 할 수 있다
os버전 또한 낮음을 확인 할 수 있다.
시나리오2 : 사용자 후기에 언급된 내용을 고객여정분석을 통해 확인하고. 서비스 개선을 위한 우선 순위를 정함.
ex)다음곡으로 넘어갈 때 버퍼링 시간이 길다
원인 : 음악재생요청시, 무제한 요금제 고객의 경우에도 이용권확인 절차가 포함되어 불필요한 딜레이가 발생함
(87%의 case가 6초 이상의 딜레이 되었음)
해결 : 새 버전의 App에서는 로그인시 이용권 확인을 하여 무제한 요금제 고객의 경우 요금제 확인 절차를 없앰
이러한 사이클이 87%이상이 된다
follow 필터의 사용 음악 재생요청부터 음악 재생까지 6초이상의 딜레이가 걸리는경우
follow 필터의 사용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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